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home
  • English
  • Chinese

  • 학부소개
  • 대학원 소개
  • 학부 CI소개

디지털 시대를 이끌 전문인을 키웁니다.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는 디지털 시대를 이끌 창의적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미디어 전공과 광고홍보학 전공을 세부전공으로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언론정보학부에서는 지식정보사회의 핵심적 영역인 커뮤니케이션과 광고 분야의 학문적 이론적 이해와 실무적 실용적 경험을 통해 통찰력과 창의력을 갖춘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는 특히, 교과과정 운영에 있어서 학부의 이점을 최대화 하고 학제적 통섭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언론 및 광고 전공간의 교차 수강 및 복수 전공을 적극 권장하고, 경영학, 정치외교학, 사회학, 행정학, 시각디자인 등 자신의 진로를 고려한 관련 전공에 대한 수강도 널리 활용토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순한 전공의 묶음이 아닌 명실상부한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학부로 운영되고 있고, 편협하지 않은 개방된 시각과 종합적 분석 능력을 가진 커뮤니케이션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는 1997년 처음 만들어진 후 이제 유년을 넘어 청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길지 않은 역사이지만 교수와 학생 등 학부 구성원의 열정과 헌신, 그리고 졸업생들은 신문 방송 등 기존 미디어와 광고계는 물론이고 케이블, 인터넷, 홍보업계와 공공기관, 일반 기업, 사회조사, 규제기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활발히 활약하고 있다.

미디어 전공 소개

미디어 전공은 언론현상에 대한 사회문화적 특성을 연구하는 학문체계로서, 신문 및 잡지 등의 인쇄매체, 라디오, 지상파TV, 케이블TV 등의 방송매체는 물론이고 인터넷매체와 게임등의 오락 문화매체 등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함께 미디어 콘텐츠의 제작 및 활용을 목적으로 삼고있다. 최근 한국사회는 지식정보사회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문화 정부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 전공은 매체에 담기게 될 미디어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등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 사회에서는 사회적 소통의 의미가 강조되고 있으며, 이를 원활히 하기 위해 언론매체를 어떻게 활용해야할 것인지를 보다 심층 분석해야 한다는 사회적 수요가 나타나고 있는 바 이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미디어 전공은 궁극적으로 언론매체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적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매체와 소통의 전문가를 사회에 배출하고자 한다.

광고홍보학 전공 소개

광고홍보학 전공은 커뮤니케이션, 심리학, 마케팅,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학문으로서 광고, 홍보, 프로모션 등의 산업과도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광고홍보학 전공은 관련 학문 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 습득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산업 분야에서 활용 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지식의 습득을 교육 목표로 한다. 광고홍보학 전공에서는 광고와 관련된 이론과 실무 관련 지식의 중요성을 동등하게 인식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 및 매체 환경에 맞추어 끊임없이 교과목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관련 분야의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자 노력하며, 학생들의 실습 공간 및 기자재를 꾸준하게 확충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 광고홍보학 전공 학생들은 재학 중에 전국 규모의 광고 및 마케팅 공모전에서 뛰어난 성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졸업 후에는 광고 대행사, 기업체의 홍보 부서, 광고 제작 회의, 광고 매체 회사, PR 대행사, 프로모션 대행사 등 다양한 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광고홍보학 전공은 앞으로도 우리 광고 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광고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하여 광고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이론 및 실무 지식을 적극적으로 전달할 것이다.

학부연혁

학부연혁
1997 사회과학대학 매스컴 전공으로 신설
1998 사회과학대학 언론학부로 명칭 변경
2000 대학원 석사 과정 신설
2002 언론정보학부로 명칭 변경
2004 대학원 박사 과정 신설
2005 대학종합평가 “우수”학부/대학원 선정
2007 언론정보학부 창설 10주년
2013 재학생 인원 학부 447명 / 대학원 27명
2014 재학생 인원 학부 482명 / 대학원 47명
2015 재학생 인원 학부 486명 / 대학원 36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