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 home
  • English
  • Chinese

학부차원 파견

  1.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

    홍콩 시립 대학 또는 홍콩 성시 대학(영어: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CityU HK, 중국어: 香港城市大學)은 홍콩 구룡통에 위치한 공립 대학이다. 홍콩시립대는 1984년에 홍콩 시립 과학기술전문학교(City Polytechnic of Hong Kong)로 설립되었으며, 1994년에 대학으로 인가 받아 현재 교명(홍콩 시립 대학)으로 변경하였다.
    6개의 학부에서 130개 이상의 학사 과정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경영학, 인문사회과학, 과학과 공학, 방송 매체학, 에너지와 환경학, 그리고 법학 등이 있다. 전문 교육과 학술 연구에서 선두적인 세계 최상의 중추가 되려는 목표 아래, 최근 몇 해 동안 모든 분야에 걸쳐 고속 성장을 하고 있으며, 매우 짧은 기간 안에 홍콩에서 유명한 4개의 대학 중 하나가 되었다.

    https://www.cityu.edu.hk

  2. Bilkent university (Communication and Design)

    빌켄트 대학교(Bilkent University)는 1984년 설립된 터키의 수도 앙카라에 위치한 터키 최초의 비영리 사립 대학교이다. 뛰어난 고등 교육과 연구 목적으로 세워진 대학으로 빌켄트라는 이름은 bilim kenti의 두문자어로 ‘과학의 도시’라는 의미이며, 이 목적을 사사한다.
    9개의 학부에서 30개 이상의 학사 과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빌켄트 대학은 2010년, 2011년 타임즈 고등교육 세계 대학 순위 평가에서 112위를 랭크했으며, 터키 국내에서는 최고의 대학이다.

    http://www.bilkent.edu.tr

  3. James Madison university

    James Madison University는 1908년에 여성을 위한 국가 표준 및 산업학교로 설립된 버지니아의 해리슨버그에 위치한 공공 남녀공학 대학교이다. 이 기관은 James Madison 대통령을 기념하여 Madison College로 1938년에 학교이름을 개명하였다. James Madison대학은 Sehnandoah Valley와 함께 Harrisonurg의 South Main Street에 위치하고 있다. James Madison대학은 7개 학부와 78개의 학사과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http://www.jmu.edu

  4. The University of Texas at San Antonio(UTSA)

    UTSA는 1969년 설립된 연구 중심 대학으로서 텍사스주에서 가장 큰 규모의 대학 중 하나이다. 현재 37,00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며, 133개의 학부 전공, 51개의 석사 프로그램, 24개의 박사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학부는 Public Relations와 Digital Communication의 세부 전공을 제공하고 있으며, 커리큘럼은 다문화, 글로벌 시대의 최첨단 커뮤니케이션 실무에 중점을 두고 있다.

    http://www.utsa.edu/

  5. Macromedia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2006년에 설립된 독일 마크로미디어 대학(MHMK)은 독일 바바리안 주에서 공인한 대학으로서 독일내 5개의 캠퍼스에 80여명의 교수진과 2천여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미디어 분야 특성화 대학이다.
    마크로미디어 대학의 학부과정은 Media Management, Media and Communication Design, Film and Television, Journalism 등의 다섯 개 전공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미디어와 관련된 광범위한 주제(전통, 매체, 인터넷, 방송, 영화, 디자인, 애니매이션 등)들을 독일어 및 영어로 강의하고 있다. 또한 독일 및 유럽 내 유명 언론사 및 기업체 후원으로 이루어지는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학교 내에 산업체 수준의 방송제작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http://www.mhmk-international.org/university/facts.html

교환학생 인터뷰

Macromedia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Media and Communication Management

김두영 _11학번, 2016년 1학기 파견

태어나서 단 한 번도 제가 태어난 도시 밖에서 살아본 기억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교환학생을 통해 생소한 독일의 뮌헨에서 한 학기를 보냈습니다. 언어와 문화, 생활 등 모든 것이 낯선 곳에서 외국인으로 살아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은 것 같습니다. 수많은 걱정과는 달리, 독일에서의 삶을 통해 저는 지금까지 살아왔던 제 삶을 벗어나 새롭고 더욱 넓어진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다른 문화권을 존중하고 친절한 독일인들 덕분에 macromedia에서의 생활 또한 그동안 겪지 못했던 다양한 경험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지 기업과 산학협력을 통해 마케팅 기획을 통해 홍보 영상과 웹사이트를 제작하기도 하고, 국제학생들 간의 문화교류를 위한 파티를 하기도 했습니다. 교환학생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다른 문화권에서 온 사람과 소통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웠고 독일인의 여유와 삶에 대한 태도를 지켜볼 수 있었습니다. 뮌헨에서 보낸 6개월은 단순히 다른 나라의 학교에서 한 학기를 보내는 것이 아닌, 앞으로 제가 어떠한 삶을 살아야할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 기회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생각은 충분한 경험들 속에서 자라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Macromedia와 뮌헨에서 보낸 시간들은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Department of Media and Communication

정다운 _14학번, 2016년 1학기 파견

홍콩이라 하면 사람들은 화려하고 높은 건물들과 야경을 먼저 떠올리곤 합니다. 하지만 저는 홍콩은 광활한 산, 하늘과 물이 한 색이 되는 아름다운 바다, 화려한 도시를 모두 갖춘 팔방미인 같은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홍콩시립대는 홍콩의 색다른 매력을 발견하기에 적합한 환경을 갖췄습니다. 세 명의 현지인 룸메이트 친구들은 숨은 명소들을 소개해주었고 자연스럽게 많은 친구들을 사귈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언어와 각 나라의 문화에도 관심이 많던 저에게 동서양이 어우러지는 홍콩은 완벽한 곳이었습니다. 그 덕에 어느 나라 사람과도 두려움 없이 이야기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기고 다양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포용력도 길러졌습니다. 홍콩뿐만이 아닌 중국 자체에 대한 잠재력도 피부로 느낄 수 있었고 한자에 대한 부담감이 친근감으로 바뀌기도 했습니다. 홍콩에서의 교환학생은 저에게 휴식이 되어주었고 미래에 대한 원동력과 가능성을 심어주었습니다. 부족함을 안고 시작했던 교환학생 생활의 끝에는 기대 이상의 풍요로움이 있었습니다. 학교와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학교차원 파견

국민대학교 국제교류팀 교환학생 프로그램본교 재학생 중 정해진 자격요건을 갖춘 학생을 선발한 후, 본교와 교환학생 협정이 체결된 해외 자매대학으로 파견하고, 학생이 자매대학에서 1~2학기 동안 수학하고 취득한 학점을 본교의 학점으로 인정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교환학생은 1:1 교환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자매대학과 학생 수의 균형을 고려하여 선발인원 등을 결정한다.
교환학생의 선발은 보통 교환학생으로 파견되기 1학기 전에 이루어지고, 파견기간은 파견 대학별로 1학기 또는 2학기이다. 교환학생으로 파견 후, 본교에서 최소한 1학기 이상을 등록하여야 하며, 교환학생으로 학업을 포기하거나 휴학을 할 수 없다.

교환학생으로 선발된 경우 우리대학에 등록을 하고 자매대학에서 수학하게 되며, 자매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학칙에 따라 졸업이수학점의 최대 1/2 범위 내에서 본교의 전공이나 일반선택 교과목으로 대체 인정받을 수 있다.

http://iat.kookmin.ac.kr/site/intro/agreement.htm